1. 교수님 동향


(4월 10일) [전자신문][정태명의 사이버 펀치] 4차 산업혁명과 ICT전담부처

 

   4차 산업혁명 시대의 ICT 정책은 모든 부처가 할 업무임에 틀림이 없다. 일관성 있는 정책 수립과 국가 비전을 제시하는 ICT 전담 부처는 필수다. 4차 산업혁명 동력인 모바일, 인공지능(AI), 빅데이터, 사물인터넷(IoT) 등 핵심 기술을 개발하고 전수하는 기능과 ICT 전문 인력 양성을 전담 부처가 맡지 않으면 우리나라는 또 다른 5년을 잃어버릴 가능성이 짙다. 모든 부처가 ICT 핵심 기술 개발보다는 적용에만 치중할 것이기 때문이다. 각 부처의 조정자 역할로서 중복 정책 제거와 균형 있는 ICT 발전 선도도 전담 부처의 몫이다. 차기 정부는 ICT 생산자로서 전담 부처와 ICT 활용자로서 모든 부처가 함께 ICT 경제의 미래를 설계할 수 있도록 판을 짜고, 이를 미래 성장 동력으로 삼아야 한다.

  4차 산업혁명은 기회인 동시에 위기다. 누가 실효성 있는 ICT 융합을 실현하는지가 승부의 관건이다. ICT 전담 부처의 음과 양을 모두 경험한 우리는 과거를 타산지석으로 삼아야 한다. 새로이 출범하는 정부는 ICT 전담 부처를 중심으로 일관성 있는 경제 정책을 국민에게 제시하고, 민·관이 힘을 합쳐야 한다. 세계 정세 변화와 경제 흐름은 다른 선택이 없음을 여실히 보여 주고 있다.



(4월 17일) [전자신문][정태명의 사이버 펀치] 4차 산업혁명 시대의 교육 혁신

 

   교육은 개인에게는 생존과 성공 방법을 가르치고, 국가에는 사회를 유지하고 발전시키는 동력이 된다. 그러나 인공지능(AI) 로봇이 인간을 대신하고, 자율주행자동차와 드론이 보편화된 세상을 준비하기에는 우리의 교육은 지나치게 진부하다. 이제는 시험보다 개인 성취도와 논리력·사고력이 중점 평가돼야 한다. 비교 평가는 개념조차도 폐기하고 자질과 능력을 개별 평가해야 한다. 미래 사회는 '잘하는 사람'보다 '적합한 사람'을 필요로 하기 때문이다. 이를 위해 교사 재교육을 확대하고 행정 업무를 컴퓨터에 맡김으로써 생긴 시간을 창의 교육에 집중하도록 지원해야 한다.

  컴퓨터를 지배하기 위한 소프트웨어(SW) 교육과 함께 인성 교육을 강화해야 한다. 인간이 시대의 중심이 되지 않으면 컴퓨터에 지배당하는 일은 더 이상 영화 속 이야기가 아니다. 컴퓨터를 지배하는 힘은 기술력이 아니라 인성이기 때문이다. 비대면 관계와 혼자 사는 현실에 익숙해지면 인간관계의 기본을 잊기 쉽다. 혼밥 등 혼자 하는 행위가 일반화되는 현상은 절대 우연이 아니다. 이와 함께 인터넷 질서를 중시하는 건전한 사이버 시민으로 육성하는 교육을 강화해야 한다. 해킹, 인터넷 폭력, 인터넷 사기 등이 범죄 행위임을 가르치지 않으면 머지않아 로봇과 인간이 뒤엉킨 혼란을 피할 수 없게 될 것이다.

  4차 산업혁명은 기회인 동시에 위기다. 이미 지어 놓은 집을 허물고 재건축하는 일이 쉬운 일은 아니지만 망설이는 동안 집은 허물어질 수 있다. 지나칠 정도의 불편과 희생을 감수하고라도 교육 환경과 콘텐츠 혁신은 미래 사회 성공을 위해 불가피한 일이다. 우리 아이들이 미래 사회에서 적응할 수 있도록 가르칠 의무가 우리에게 있다.



(5월 1일) [전자신문][정태명의 사이버 펀치] 사회통합과 4차 산엽혁명 기술의 인연

 

  19대 대통령 선거가 코앞에 다가왔다. 출마 후보들은 하나같이 '사회 통합'을 주요 공약으로 내세운다. 우리나라 정치, 경제, 산업, 교육, 외교 등 모든 분야에서 통합이 창출하는 강력한 에너지가 요구되기 때문이다. 정부뿐만 아니라 기업과 학교에서도 통합은 미래 생존 전략이라는 사실을 아무도 부정하지 않는다. 그럼에도 통합을 외치는 대선 후보 누구도 구체적인 통합 방식은 제시하지 않는다. 정치적 연대를 제외하고 통합하겠다는 원칙만을 주장할 뿐이다. 조직과 사람은 물론 사회 통합 실현을 위한 4차 산업혁명 기술을 이해하고 있는지 궁금하다.

  차기 지도자는 4차 산업혁명 기술을 활용, 공정한 인사와 평가를 수행하고 주요 정보를 적극 공개함은 물론 첨단 인터넷 미디어에 기반을 둔 정책 홍보로 국민들의 신뢰를 회복해야 한다. 사물인터넷(IoT)과 인공지능(AI) 기술로 안보와 보안을 핑계로 한 밀실정치 및 밀실행정을 감시, 불법으로 행사하는 권력의 씨를 말려야 한다. 인터넷으로 투명한 정부를 보여 주는 것이 신뢰의 시작이다.

   사회와 미래가 통합을 강력하게 요구하고 있다. 자기 지도자와 정부는 선언으로 일관된 과거의 통합 모습에서 탈피해야 한다. 4당 체제가 빚어 낼 불협화음이나 짧은 선거 기간에 불거진 상처도 통합에 이르는 걸림돌도 제거해야 한다. 차기 대통령은 새 시대에 걸맞은 경제 발전과 통합을 동시에 견인할 수 있는 빅데이터, AI, IoT, 인터넷 기술의 실체를 볼 수 있는 지도자이기를 기대한다. 첨단 기술이 지배하는 시대의 지도자가 가져야 할 기본 자격이다.



[전자신문] | [전자신문] | [전자신문]
 

2. 연구실 동향(스승의날&체육대회)

 
 

1. 스승의날&체육대회

 

안녕하십니까! 2017년 스승의날을 맞이하여 연구실에서 교수님의 은혜에 보답하고자, 체육대회를 준비하였습니다.

체육대회 일시는 5월 20일(토)이며, 성균관대학교 삼성학술도서관 앞 잔디밭에서 진행될 예정입니다.

뜻깊은 스승의날 체육대회에 많은 선배님들의 참석을 기대하면서, 5뤌 20일에 뵙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일시 : 5월 20일(토)   
  • 장소 : 성균관대학교 삼성학술도서관 앞 잔디밭   
  • 문의 : 박사과정 정준권 (010-4045-7650)
                  석사과정 위사랑 (010-5778-9795)
      
  •  

    3. 졸업생 / 재학생 동향 / 연구실행사

      
  • (3월 27 ~ 31 일) 재학생 이수연이 Sophia Antipolis, France에서 열린 oneM2M Technical Plenary 28에 참가하였습니다.
      
  • (5월 20일) 2017 스승의날 행사 및 체육대회가 5월 20일에 성균관대학교 자연과학캠퍼스에서 진행될 예정입니다. 선배님들의 많은 참여부탁드립니다.
      
  • (6월 17일) 재학생 정준권의 결혼식이 있을 예정입니다. 선배님들의 많은 축하부탁드립니다.
      
  •  

    4. 투고글 - 학부연구생 정재홍


       안녕하십니까. 2017년 3월 '학부 연구생'으로 '인터넷 관리 기술 연구실'에 들어오게 된 '정재홍' 입니다. 소프트웨어학과 1기로 입학해서 긴 방황과 군복무를 마치고 3년 만에 복학하게 되었습니다. 오랜만에 학교로 돌아왔을 때, 또 다른 방황과 고민으로 사로잡힌 저에게 따뜻한 말씀과 위로 그리고 기회를 주신 '정태명 교수님'께 제일 먼저 감사의 말씀 올립니다. 그리고 연구실 생활에 잘 적응 할 수 있도록 도와주신 '선배님들' 정말 감사합니다. 제가 현재 학부 연구생으로써 부족한 점이 많아 연구실에 도움커녕 방해가 되는 건 아닐까 걱정이 되지만, 항상 열심히 공부하고 노력하는 모습 보여드리겠습니다. 앞으로 잘 부탁드립니다!

    [학부연구생 정재홍]
     

    5. 투고글 - 석사 1기 khusanbek


       Hello for everyone. I am Khusanbek Gafurov. I am from Uzbekistan. I came to SKKU to do my master's and also joined IMTL. It has been a pleasure to stay in Suwon, I am making many new friends, learning the language and new topics in Computer Science. I believe I will contribute my efforts to the benefit of the lab I joined and graduate from this prestigious university successfully.

    [석사 1기 khusanbek]
     
    2017년 5월
     
    체육대회 T-shirt 도안
     
    5, 6월 주요 일정 및 행사


     05월 15일 ~ 05월 17일 : 등록금 분할 납부 최종 등록(4회 분납자)

     06월 01일 ~ 06월 14일 : 1학기 기말 강의평가

     06월 22일 ~ 06월 27일 : 1학기 기말시험

     06월 21일 : 1학기 종강(수업일수 16/16)

     06월 22일 ~ 08월 27일 : 여름방학

     06월 28일 : 대학원 학위논문 심사결과보고서 제출기한

     
    5월 진행 과제

    맞춤형 보안서비스 제공을 위한 클라우드 기반 지능형 보안 기술 개발 | 정보통신기술진흥센터

    oneM2M Conformance 테스트 툴 및 QoS 기술 개발 | 미래창조과학부

    차량 ICT 기반 긴급구난체계(e-Call) 표준 및 차량 단말기 개발 | 한국전자통신연구원

     
    IMTL 소식지

    IMTL 소식지는 홀수달마다 1회 월 초에 발송 합니다.

    소식지에 넣고 싶은 글이나 알리고 싶은 행사가 있으시면 짝수달 25일 까지 보내 주시면 됩니다.

    imtlnews at imtl.skku.ac.kr

    소식지의 모든 사진은 이곳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To remove your name from our mailing list, please send me a mail with your name.
    Questions or comments?
    Email us at imtlnews at imtl.skku.ac.kr or call 031-290-7222

    85545 Corporate Collaboration Center,
    Sungkyunkwan University, 300 Cheoncheon-dong, Jangan-gu, Suwon-si,
    Gyeonggi-do, 440-746, Kore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