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교수님 동향


(10월 31일) [조선비즈] "영업비밀 내놔라"…통신회사 골병들게 하는 국정감사

 

  31일 열린 미래창조과학방송통신위원회(미방위) 국정감사에서는 ‘통신비 원가 공개’문제로 논란이 되었습니다. 정치권과 시민단체는 “통신사들의 원가 산정 방식을 모두 공개해야 한다"고 주장하는 반면 통신업계는 “통신사의 영업보고서와 요금약관 인가,신고를 위한 설명자료는 영업상 비밀에 해당해 경쟁사에 무방비로 노출될 경우 시장경쟁을 위협할 수 있다”며 동요하고 있습니다. 교수님께서는 “통신비 부풀리기 등 통신비 원가와 관련한 문제는 원가 정보를 받는 미래부가 규제해야 할 문제이지 국감에서 다룰 이슈는 아니다” 라고 말씀하셨습니다.

(11월 15일) [스포츠조선] 국민연금공단, 정보보호를 위한 임직원 대상 보안교육 실시

 

   국민연금공단이 15일 공단 본부에서 임직원을 대상으로 정보보호 문화 확산 및 정착을 위한 정보보호 교육을 가졌다고 밝혔습니다. 이날 교육은 교수님께서 초청되어 '최근 사이버위협 동향과 스마트시대, 기업은 안전한가?' 라는 주제로 정보보호 문화 확산 및 인식 제고에 도움을 주셨습니다.

(11월 22일) [MBC TV] '모바일 메신저' 주도권 경쟁 치열…대기업까지 가세

 

   스마트폰 사용이 일반화되면서 문자메시지 사용은 갈수록 줄어드는 반면, 모바일 메신저 사용은 급증하고 있습니다. 전 세계적으로 미국의 왓츠앱과 중국의 위챗이 선두를 다투고 있지만, 국내에서는 카카오톡과 네이버 라인이 시장을 주도하는 상황입니다. 여기에 구글과 삼성, 국내 3대통신사까지 메신저 경쟁에 뛰어들었습니다. 교수님께서는 스마트폰으로 모든 것이 옮겨가는 추세이며, 무료 시장으로 인해 사람들이 7백만, 천만명씩 모여서 메신저 외의 다른 서비스도 제공하게 되는 모바일 소비시장 확대에 대해 설명하셨습니다.

(11월 25일) [조선비즈] '윈도 왕국' MS… "이젠 하드웨어로 승부 본다"

 

   최근 MS는 스마트폰, 태블릿 PC부문에 윈도우 OS를 지원해 줄 지원군이 없자, '하드웨어 없이는 소프트웨어도 없다'라는 절박함으로 하드웨어 시장에 뛰어들었습니다. 지난 9월 노키아의 휴대전화 부문을 인수한다고 발표한 이후 MS는 스마트폰 시장에 본격 진입해 '서피스2', '서피스프로2', 'X박스원'등을 선보이는 등 이미 다양한 하드웨어 제품군을 내놓고 있습니다. 삼성전자와 LG전자같은 국내 제조사들에게는 강력한 소프트웨어 역량을 갖춘 MS가 위협적인 경쟁자가 될 수 밖에 없습니다. 교수님께서는 국내 제조사들은 하드웨어 역량은 뛰어나니 소프트웨어 역량을 빨리 길러야 한다면서 앞으로 하나의 역량만으로는 MS와 같은 기업과 경쟁하기엔 힘이 부칠 것이라고 조언하셨습니다.

[조선비즈] | [스포츠조선]| [MBC TV]| [조선비즈]
 

2. 연구실 동향(논문&특허)

 
 

1. 국내 컨퍼런스

 
  • 배효빈 - "퍼징 테스트 케이스 생성 및 축약 알고리즘 발전에 대한 연구"
    (제40회 추계 학술발표대회 - 한국정보처리학회)

  • 오지수 - "인텐트 모니터링을 통한 권한상승 공격 대응방안"
    (2013 추계종합학술발표회 - 한국통신학회)

  • 심재화 - "최근 APT 대응 솔루션 동향 연구"
    (2013 추계종합학술발표회 - 한국통신학회)

[한국정보처리학회] | [한국통신학회]
 

3. 졸업생 / 재학생 동향

  
  • (11월 8 ~ 9일) 제주대학교 아라캠퍼스에서 열린 한국정보처리학회에 참가하였습니다. (재학생 배효빈)
      
  • (11월 29일) 서울지부의 송년회가 11월 29일 사당역 근처 해미별궁에서 있었습니다.
      
  • (11월 30일) 연세대학교에서 열린 한국통신학회 추계종합학술발표회에 참가하였습니다. (재학생 심재화, 오지수)
      
  • (11월 2일) 재학생 정준권의 생일파티가 있었습니다. 선배님들의 많은 축하 부탁드립니다.
      
  • (11월 10일) 재학생 심재화의 생일파티가 있었습니다. 선배님들의 많은 축하 부탁드립니다.


  •  

    4. 투고글 (컴공과가 바라본 BEMS) - 졸업생 임헌정


       BEMS(Building Energy Management System)는 건물 에너지 관리 시스템의 약어로, 2011년 9월 국내 대규모 정전 사건(Blackout) 이후로 국가 에너지 절약 방안으로 많은 호응을 얻고 있다.
    ...[이어보기]


    [졸업생 임헌정]
     

    4. 투고글 (학회 참가) - 석사2기 심재화


       지난 11월 30일에 연세대학교에서 열린 통신학회 추계종합학술발표회에 “최근 APT 대응 솔루션 동향 연구”라는 주제로 참석하였습니다. 최근 며칠 동안 날씨가 추워 서울 올라가는 길도 추울까 걱정했으나, 다행히 학회 당일은 날씨가 많이 풀려서 가벼운 발걸음으로 학회에 참여하였습니다. 처음 가는 통신학회였지만 이전에 다른 학회에 참석해 본 경험이 있어 무사히 학회 일정을 마칠 수 있었습니다. 학회 참석 중에 다른 사람들의 연구 발표나 포스터를 보면서 스스로 많이 부족한 점을 느끼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특히 고등학생들이 전시해 놓은 포스터를 보면서 ‘이 어린 친구들이 벌써부터 학문에 눈을 뜨고 이렇게 열심히 하는구나’ 라고 생각하며 앞으로 더 분발해야겠다라는 다짐을 하게 되었습니다. 이번 통신학회를 계기로 스스로 한번 돌아볼 수 있었고 앞으로도 더욱 분발 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재학생 심재화]
     

    4. 투고글 - 석사2기 오지수


       안녕하십니까 석사2기 오지수입니다. 지난 11월 1일 조신영선배가 컵라면과 과일을 선물하여 주셨습니다. 바쁘신 와중에도 연구실 후배들 잊지않고 챙겨주셔서 감동받았고, 모두 맛있게 나눠먹었습니다. 정말 감사합니다.
    연구실에서 밤늦게까지 있어야할 때 선배님들이 지원해주신 컵라면과 야식이 있어서 큰 힘이 되었습니다. 찾아와서 맛있는거 많이 사주시고, 도움 보내주시는 선배님들 모두 감사드립니다. 날씨가 점점 추워지는데, 감기 조심하시고 건강하게 겨울 지내시기를 바라겠습니다.


    [재학생 오지수]
     
    2013년 12월
     

    생일파티와 회식
     
    11월 주요 일정 및 행사


     10월 28 ~ 11월 1일 : 2학기 중간시험 성적공시

     
    12월 주요 일정 및 행사


     12월 16 ~ 12월 20일 : 2학기 기말시험
     12월 20일 : 2학기 종강
     12월 27 ~ 1월 3일 : 2학기 성적공시

     
    12월 진행 과제

    첨단 인터랙션을 위한 소프트웨어 융합기술 연구 | 컨버전스연구소

    빅데이터 기반 정보침해 탐지모델 연구 및 설계 | ETRI

     
    IMTL 소식지

    IMTL 소식지는 매달 1회 월 초에 발송 합니다.

    소식지에 넣고 싶은 글이나 알리고 싶은 행사가 있으시면 매달 25일 까지 보내 주시면 됩니다.

    imtlnews at imtl.skku.ac.kr

    소식지의 모든 사진은 이곳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To remove your name from our mailing list, please send me a mail with your name.
    Questions or comments?
    Email us at imtlnews at imtl.skku.ac.kr or call 031-290-7222

    85545 Corporate Collaboration Center,
    Sungkyunkwan University, 300 Cheoncheon-dong, Jangan-gu, Suwon-si,
    Gyeonggi-do, 440-746, Kore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