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교수님 동향


(5월 4일) [지디넷코리아] 사이버의 아이들이 병들고 있다.

 

  교수님께서는 지디넷 코리아의 '정태명'란을 통해, 국가의 미래인 아이들의 안전이 사이버 상에서 위협받고 있음을 언급하셨습니다. 교수님께서는 IT강국 건설을 위해 인프라 구축과 서비스 시장 확대에 집중하다보니 외면되었던 우리 아이들의 안전과 교육을 보장해야 우리나라의 미래가 보장된다고 말씀하시면서, 사이버사회에서 우리 아이들을 위협하는 문제에 대해 언급하셨습니다.
  교수님께서는 인터넷에서의 폭력이 현실사회의 폭력만큼이나 심각한 사회문제가 되고 있고, 인터넷 음란물이 우리 어린이들에게 영향을 미치는 문제와 게임이 보편화 되면서 어린이들의 시간을 탈취하고 있다고 하셨습니다. 또한 이로 인해 발생하는 인터넷 중독의 문제에 대해 말씀하셨습니다. 정부에서는 먼저 어린이들을 보호하고, 아이들에게 미래를 심어주는 정책이 우선적으로 시행되야 한다고 말씀하시며, 강력한 행정 기능을 가진 "사이버 어린이 보호센터"를 설립할 것을 제안 하셨습니다.
  마지막으로 대한민국의 밝은 내일을 위해, 어린이들을 사이버의 역기능으로부터 보호하고, 성장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당부하셨습니다.

(5월 24일) [ETNEWS] 의료진/수요자 공감대 높여야 성장

 

  지식경제부의 스마트 케어 시범사업을 계기로 u헬스 활성화에 대한 기대감이 고조되어 있는 가운데, 정보통신의 미래를 생각하는 모임(회장 정태명 교수님)은 '새로운 성장의 길을 찾아서 u헬스 신산업 창출 전략'이란 주제로 5월 정기모임을 가졌습니다.
  본 모임에서 교수님께서는 "수요자에게 u헬스의 장점을 널리 알리고 공감하도록 해야 할 것"이라고 하시며 "개인정보에 대한 우려감 등 불필요한 오해를 떨치고 안심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제안하셨습니다. 또한 "지식 경제부의 스마트 케어 시범사업이 모든 국민이 공감하고 이용할 수 있는 사업이 되길 기대한다"고 하시며, "u헬스가 성공할 수 있도록 관련 부처와 시범 사업자 모두 각고의 노력을 경주해 달라"고 하시며 토론을 마무리 지으셨습니다.

(5월 31일) [조선일보] 애플 역전극 의미 알면 희망 모르면 절망

 

  교수님께서는 조선일보에서 '시론'란을 통해, 미국 애플사의 역전극이 시사하는 바를 말씀하셨습니다.
  교수님께서는 애플이 미래를 보는 눈을 갖고 끊임없는 혁신을 이뤄왔던 것과 소비자를 중시하는 정책을 폈던 것에 대해 구체적으로 언급하셨습니다.
  그리고 역전 드라마로 인한 애플의 시장 선점은 영원할 수 없다는 것을 말씀하시며, 미래 시장의 판도를 바꿀 기회는 얼마 든지 있다고 언급하셨습니다.
  앞으로의 일등 자리에 우리나라 기업도 올라가야 할 것을 당부하시면서, 마지막으로 늘 미래를 생각하고 창조적으로 변화하는 기업만이 살아남고 일들의 자리까지 차지하는 변화의 시대가 왔음을 시사하셨습니다.

[지디넷코리아] | [ETNEWS] | [조선일보]
 

2. 연구실 동향 (논문 & 특허)

 


1.특허 등록

 
  • 센서 네트워크의 클러스터 형성방법(등록번호 : 10-0959808-00-00) : 정태명, 김종명, 한유정, 최진영, 박선호, 임헌정, 박민우

[한국정보처리학회]
 

3. 졸업생 / 재학생 동향


(5월 29일)졸업생 김종명이 5월 29일 낮 12시 신촌로타리 거구장웨딩홀에서 백년 가약을 맺었습니다.

(6월 1일)박사과정 박선호가 6월 1일에 박사학위 예심이 있습니다.

[졸업생 김종명 결혼식]
 

4. 투고글 (스승의 날&체육대회 행사) - 재학생 김남욱



  안녕하십니까? 선배님들 그리고 교수님, IMTL 석사 3기 김남욱입니다.
  요즘들어 연구실에 졸업생분들의 연이은 결혼소식과 취업소식 등 좋은 일들만 있는 것 같아서 기분이 좋습니다.
  연구실에 들어오고 작년에 스승의 날 행사를 한지가 엊그제 같은데 벌써 1년이라는 시간이 지나고 다시 한번 스승의 날을 맞이하게 되었습니다. 스승의 날을 기념하여 연구실에서는 재학생뿐만 아니라 졸업생들도 함께하는 종합 체육대회를 개최하게 되었습니다.
   졸업 선배님들께서 많이 참석해주셔서 행사를 잘 진행할 수 있을까하는 생각도 들었지만 선배님들과 후배들의 도움으로 무사히 스승의 날 행사를 진행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축구, 농구, 단체게임, 림보 등의 게임도 하고 이야기도 하면서 공감대 형성과 우애, 그리고 소속감을 다질 수 있었습니다.
  뒷풀이에서는 사정상 체육대회에 참석하지 못한 선배분들까지 모여서 술 한잔 같이 기울이면서 즐거운 담화도 나눌 수 있었습니다.
  스승의 날을 맞아 다시 한번 교수님께 대학원 생활을 이끌어 주시는 데에 감사드립니다. 연구실 재학생분들, 졸업생 선배님들, 그리고 교수님! 모두 사랑합니다!!

재학생 김남욱
 

4. 투고글 - 학부 신입생 김국현


                   
  안녕하세요~ 저는 따뜻한 가정의 달 5월부터 연구실에서 공부를 시작한 예비 석사 김국현입니다.
  우선, 여러 행사가 있는 5월이었던 만큼 여러 선배님들을 만나 뵙게 되어서 영광이었습니다. 그 때마다 선배님들께 인사를 제대로 드리지 못 한 것 같아 송구스럽고, 이 기회를 통해 다시 한번 인사를 드립니다.
  저는 03학번으로 지난 2월 학부를 졸업했고, 학부 시절 네트워크와 차세대 IT기술들에 대해서 평소 연구 분야로 관심이 많았습니다. 5월 26일에 제 15회 정보처리학회 “2010년도 IT 21 글로벌 컨퍼런스”는 저에게 참으로 유익한 시간이 되었습니다. 스마트 폰, 그린 IT, 미디어, 그리고 정보 보안에 대한 주제는 저로 하여금 다시 한번 새로운 시장과 새로운 질서가 창조되었다는 것을 느끼게 해주었고, ‘이 다음은 무엇일까?’ 하는 생각과 함께 그 다음을 제가 만들어 보고 싶다는 욕심을 갖게 되었습니다.
  이제 대학원 공부를 시작하는 제가 많이 미흡하고 부족하지만 선배님들의 많은 응원과 관심 부탁 드립니다. 늘 변함없는 묵묵한 나무처럼 초심을 잃지 않고 노력하겠습니다.
  교수님과 선배님들, 그리고 졸업생분들께 건강과 기쁨, 평안이 가득하시기를 바랍니다.

학부생 김국현
 
2010년 6월
 


2010년 스승의 날 체육대회
 
5월 주요 일정 및 행사


5월 15일 : 스승의 날 체육대회 행사

5월 29일 : 졸업생 김종명 결혼식

 
6월 주요 일정 및 행사


6월 1일 : 박사과정 박선호 예심

6월 14일 ~ 18일 : 기말고사

 
6월 진행 과제

LGE 디바이스의 보안성 강화를 위한 보안 프레임워크 개발 | LG전자

고성능 공격 방지 및 추적 시스템 선행연구 | 국가보안기술연구소

DRM 제품의 국가용 암호제품 인증을 위한 보안성 강화 | 넥스첼

 
IMTL 소식지

IMTL 소식지는 매달 1회 월 초에 발송 합니다.

소식지에 넣고 싶은 글이나 알리고 싶은 행사가 있으시면 매달 25일 까지 보내 주시면 됩니다.

imtlnews at imtl.skku.ac.kr

소식지의 모든 사진은 이곳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To remove your name from our mailing list, please Send me a mail with your name.
Questions or comments? Email us at imtlnews at imtl.skku.ac.kr or call 031-290-7222

26316, 26313B Engineering Building 2,
Sungkyunkwan University, 300 Cheoncheon-dong, Jangan-gu, Suwon-si,
Gyeonggi-do, 440-746, Kore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