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교수님 동향



(2월1일) [조선일보] [시론] 휴대폰, 통신, 포털 다 위기

 

   교수님께서 조선일보의 '시론'란을 통해, 세계 IT 시장의 혁신적인 변화로 인한 우리나라 IT 산업의 위기와 이에 대한 대처 방안에 대해 말씀하셨습니다. 교수님께서는 애플과 구글등의 세계적인 기업들이 콘텐츠 시장 및 소프트웨어 시장을 장악하기 위한 압박을 가해오고 있는 현재, 우리나라는 그러한 공세에 맞설 만한 혁신이 없음을 지적하셨습니다. 따라서 개발자들이 신기술과 첨단 지식, 아이디어를 공유할 수 있는 장을 마련해 주어야 하며, 정부는 특히 앱스토어를 중심으로 이루어지고 있는 시장을 통제하고 규제하는 우를 범하지 않아야 한다고 말씀하셨습니다. 마지막으로 앱스토어만이 소프트웨어 시장의 전부라는 착각에 빠지지 말고 앱스토어를 계기로 만들어진 소프트웨어의 경쟁력으로 궁극적으로는 전체 소프트웨어 시장의 강자가 되어야 함을 강조하셨습니다.

(2월 3일) [전자신문] ['IT메가비전 2010' 컨퍼런스] 'IT 물줄기' 대한민국 전산업으로 '사통팔달'

 

   2010년 IT로 세계가 통합되고 새로운 시장과 산업이 형성되는 IT 대항해 시대를 맞아 전자신문은 올해 IT 산업 전망을 제시하기 위한 'IT 메가비전 2010 콘퍼런스'를 개최하였습니다. 본 행사에서는 교수님의 사회로 지식경제부·행정안전부·문화체육관광부·방송통신위원회 등 각 부처 IT 정책 대표자들이 정책발표와 함께 토론을 벌였습니다. 교수님께서는 대한민국이 그동안 대기업 중심의 하드웨어 산업 위주로 발전해 온것과 서비스와 소프트웨어 산업은 뒤떨어진 것에 대해 꼬집으시며 각 대표자들에게 앞으로의 전략에 대해 물어보는 방식으로 토론을 진행하셨습니다.

(2월9일) [지디넷 코리아] [정태명의 쓴소리] 아바타의 시대, 한국의 자화상

 

   교수님께서는 지디넷 코리아의 '정태명의 쓴소리'란에서 우리나라가 하드웨어와 정보통신 인프라는 뛰어난 데 반해 소프트웨어와 콘텐츠가 취약한 이유에 대해 말씀하시며 이를 원천적으로 해결하기 위한 사고의 전환을 당부하셨습니다. 교수님께서는 이원화된 답을 요구하는 정형화된 산업에서는 우리의 우수성이 여실히 드러나지만, 창의적 혁신이 요구되는 분야에서는 힘을 발휘하지 못함을 지적하시고 다양성과 파격적인 생각의 전환을 이루지 못하면 소프트웨어와 콘텐츠 경쟁에서 성공할 확률이 점점 작아지게 될 것을 염려하셨습니다. 따라서 개발자와 기업 경영자들은 획일성의 틀에서 벗어나려는 노력으로 IT의 새로운 미래를 창출해야 하며, 미래를 위해 우리의 아이들에게 틀에 박힌 생각에서 탈출할 수 있는 기회를 주어야 한다고 강조하셨습니다.

(2월23일) [아이티 데일리] 스마트 보안, 2010년 기업 정보보호 최대 화두

 

   교수님이 회장으로 계신 한국침해사회대응협의회(CONCERT)는 23일 2010년 기업정보보호 부서의 활동 방향을 제시하는 '기업 정보보호 이슈 전망 보고서'를 발표했습니다. 이번에 발표된 2010 기업 정보보호 이슈에서 기업 보안 담당자들은 '스마트폰 보안 위협과 모바일 오피스'를 가장 중요한 이슈로 선정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특히 기업 보안 담당자들은 단순히 스마트 폰의 등장 그 자체를 위협으로 판단하기 보다, 스마트 폰으로 촉발될 기업 근무 환경의 변화와 그로 인한 보안 위협의 등장을 가장 중요한 이슈로 보았습니다.

(2월24일) [디지털 데일리] 전국 통합 정보보호 서비스 센터 구축 추진된다.

 

   행정안전부가 16개 시·도에 국민의 각종 정보보호 관련 민원을 해결할 '국가 정보보호 서비스 센터(가칭)' 설치를 적극 추진하고 있는 가운데, 교수님께서는 이와 관련된 '정보보호 서비스 체계 구축방안' 이라는 연구용역 과제를 맡게 되었습니다. 연구실에서 본 과제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조선일보] | [전자신문] | [지디넷 코리아] | [아이티 데일리] | [디지털 데일리]
 

2. 연구실 동향 (논문 & 특허)

 


1.국제 컨퍼런스 참가

 
  • 강동민 - "A Misused Key Detection Mechanism Using the Token in Wireless Sensor Networks", [ICACT 2010]

 


2.국내 컨퍼런스 참가

 
  • 임헌정 - "정보보호 교육을 위한 정량적 분석 및 방법론 도출", [한국통신학회 동계종합학술발표회]

    임헌정 - "VANET에서의 시간정보와 위치정보를 이용한 IPv6 주소 할당", [한국통신학회 동계종합학술발표회]

    김승환 - "문서 DRM의 상호 운영 방안에 대한 연구", [한국통신학회 동계종합학술발표회]

    김남욱 - "웹사이트를 이용한 효율적인 어린이 인터넷 안전 교육을 위한 사례 연구", [한국통신학회 동계종합학술발표회]

    장성수 - "무선 센서 네트워크에서 동심원 기반의 계층화를 통한 에너지 효율적인 클러스터링 기법에 관한 연구", [한국통신학회 동계종합학술발표회]

    이준호 - "의사 난수 함수를 이용한 Secure Selection Backup Cluster Head 선출 기법", [한국통신학회 동계종합학술발표회]

    조신영 - "VANET에서의 프라이버시를 위한 함수의 요구사항", [한국통신학회 동계종합학술발표회]

[ICACT 2010] | [한국통신학회]
 

2. 연구실 동향 (행사) - 겨울 MT


                

  설 연휴를 1주일 앞둔 2월의 첫 주말, 연구실에서는 휘닉스파크로 2박 3일 동안 겨울 엠티를 다녀오게 되었습니다.
   재학생뿐 아니라 많은 졸업생 선배님들도 참석을 하셔서 즐거운 화합의 시간이 되리라 기대를 갖게 되었습니다. 새벽부터 선발대가 출발한 가운데 몇몇은 별동대를 조직하여 음식거리 등을 사기 위해 중간에 마트에 들러 장을 보았습니다. 목적지에 도착하자마자 보드 및 스키 장비를 렌탈하고 점심을 먹은 후 바로 스키와 보드를 타러 갔습니다. 오후 리프트권이 4시 30분에 끝나는 관계로 그리 많은 시간을 즐기지는 못해 조금은 아쉬웠지만 다음날을 기약하며 숙소로 돌아왔습니다. 재학생들과 선배님들이 함께 준비한 삼겹살과 된장찌게로 저녁식사를 마친 뒤에는 다함께 볼링장으로 출동하여 팀을 나누어 볼링을 치면서 즐거운 시간을 보냈습니다. 밤에는 평창의 특산주와 함께 술자리를 가지면서 새벽까지 게임을 하며 첫날을 보냈습니다.

                

  이튿날 몇몇 선배님들은 새벽부터 보드를 즐기러 나갔고, 다른 사람들은 점심때까지 휴식을 취한 뒤 오후의 보딩을 만끽하였습니다.
  마지막 날은 교수님께서 오셔서 점심식사를 함께 한 후, 짐을 챙겨 모두 복귀하였습니다.
   교수님께서 바쁘신 관계로 오랫동안 함께 하지 못함이 아쉬웠지만 연구실 성원들의 연대감을 고조시킬 수 있었던 즐거운 MT였습니다.
   마지막으로 이번 MT가 성공적일 수 있도록 참석해주시고, 신경도 많이 써 주신 교수님과 선배님들께 감사의 말씀을 올립니다. 또한 MT 준비를 하느라 고생한 재학생들에게도 감사의 마음을 전합니다.

 

2. 연구실 동향 (행사) - 졸업식


        

  안녕하세요,
올해도 열심히 달려온 이들에게는 환호와 격려를 보내고, 또 하나의 새로운 시작을 선언하는 졸입식이 어김없이 찾아왔습니다.
우리 연구실에서는 박사과정을 졸업하시게 된 박사 10기 한유정 선배님, 박사 6기 이종혁 선배님과 석사과정 마치게 된 석사 4기 박민우 선배님,그리고 2010년 1기로 들어오게 될 예비석사 장성수,이준호, 조신영의 졸업식이 있었습니다.
이달 25일에 성균관대학교 서울 캠퍼스 600주년 기념관에서 박사 10기 한영주선배님, 박사 6기 이종혁선배님, 석사 4기 박민우선배님 그리고 예비석사 장성수의 졸업식이 치뤄졌습니다. (아쉽게도 박사 6기 이종혁선배님께서는 멀리에 계신 관계로 참석하시지 못하였습니다. )
교수님께서도 함께 참석하셔서 직접 준비해오신 선물과 축하의 말로 졸업식을 더 풍성하게 해주셨습니다.
. . . . .[이어보기]

[졸업식 사진 더보기]
 

2. 연구실 동향(과제) - ETRI 과제 종료


  ETRI(한국전자통신연구원) 과제 "호스팅 서비스를 위한 OSS/BSS 연동 구조 연구"가 올해 1월 31일에 종료되었습니다. 2009년 6월부터 2010년 1월까지 진행된 이 과제는 융합 서비스 환경에 적합한 NGOSS 기반의 OSS/BSS 구조와 운용 프로세스, 그리고 공통 플랫폼 호스팅을 위한 과금 관리 모델을 도출하였습니다.
  이 연구 결과물은 공통 플랫폼 호스팅 서비스를 위해 필요한 기초적인 모델로서 활용될 수 있을 것입니다. 빠듯한 일정으로 진행된 과제라서 많이 힘들었지만, 무사히 기간내에 과제를 종결할 수 있도록 과제를 진행한 박사과정 박선호를 비롯하여, 석사과정 최영현, 김수득, 강동민에게 격려의 말과 수고의 박수를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2. 연구실 동향(2010년 1학기 재학생)


- 조민호(박사수료) minhocho at imtl.skku.ac.kr
- 이경홍(박사수료) khlee0401 at imtl.skku.ac.kr
- 이상훈(박사수료) shlee at imtl.skku.ac.kr
- 방효근(박사수료) revoice at pdmc.or.kr
- 이호재(박사수료) hjlee72 at lge.com
- 박선호(박사수료) shpark at imtl.skku.ac.kr
- 임헌정(박사수료) hjlim99 at imtl.skku.ac.kr

- 정혜련(박사 7기) hrchung at etri.re.kr
- 김태완(박사 4기) crisando at kats.go.kr
- 김현주(박사 3기) hjbuddy at naver.com
- 천우봉(박사 3기) cwb3242 at hanmir.com
- 김현구(박사 2기) hkkim76 at ensec.re.kr
- 김병구(박사 1기) bkkim05 at etri.re.kr
- 양진석(박사 1기) jsyangyang at hanmail.net
- 박민우(박사 1기) mwpark at imtl.skku.ac.kr

- 최영현(석사 5기) yhchoi at imtl.skku.ac.kr
- 김수득(석사 4기) sdkim at imtl.skku.ac.kr
- 강동민(석사 3기) dmkang at imtl.skku.ac.kr
- 김승환(석사 3기) shkim at imtl.skku.ac.kr
- 김남욱(석사 3기) nukim at imtl.skku.ac.kr
- 이준원(석사 1기) jwlee at imtl.skku.ac.kr
- 장성수(석사 1기) ssjang at imtl.skku.ac.kr
- 이준호(석사 1기) jhlee83 at imtl.skku.ac.kr
- 조신영(석사 1기) sycho at imtl.skku.ac.kr

 

3. 졸업생 / 재학생 동향


(2월 7~9일) 강원도 휘닉스파크에 2박 3일간 동계 MT를 다녀왔습니다. 참석해주신 선배님들과 재학생 여러분, 수고 많으셨습니다.

(2월 7~10일) 재학생 강동민이 ICACT2010학회에 논문이 채택되어 발표가 있었습니다.

(2월 11일) 재학생 이준호의 학사학위 수여식이 있었습니다. 선배님들의 많은 격려 부탁드립니다.

(2월 18일) 재학생 조신영의 학사학위 수여식이 있었습니다. 선배님들의 많은 격려 부탁드립니다.

(2월 23일) 재학생 임헌정, 박민우, 김승환, 김남욱, 장성수, 이준호, 조신영이 2010년 한국통신학회 동계학술대회에 논문이 채택되어 발표가 있었습니다.

(2월 25일) 졸업생 한영주의 박사학위 수여식이 있었습니다. 선배님들의 많은 격려 부탁드립니다.

(2월 25일) 졸업생 이종혁의 박사학위 수여식이 있었습니다. 선배님들의 많은 격려 부탁드립니다.

(2월 25일) 재학생 박민우의 석사학위 수여식이 있었습니다. 선배님들의 많은 격려 부탁드립니다.

(2월 25일) 재학생 장성수의 학사학위 수여식이 있었습니다. 선배님들의 많은 격려 부탁드립니다.

(3월)엄정호 선배님께서 3월부터 연구실에 Full-time으로 나오시게 되었습니다.

 

4. 투고글 (학회참가) - 신입생 이준호


  안녕하세요, 재학생 이준호입니다.
이번에 강원도 용평리조트에서 열린 한국통신학회(KICS) 동계학술발표대회 RFID/USN 파트에서 "의사 난수 함수를 이용한 Secure Selection Backup Cluster Head 선출 기법“ 발표를 위해 참석하였습니다.
  해당 논문에서 클러스터 기반의 센서 네트워크에서 클러스터 헤드가 동작 중 정지하였을 경우에 클러스터 헤드의 역할을 대신하는 백업 클러스터 헤드의 선출방식을 의사 난수 함수와 모듈로 연산을 통해 외부의 백업 클러스터 헤드 오용을 탐지하기 위한 기법을 제안하였습니다.
연구실에 들어와서 첫 논문 발표라 떨리기도 하고 기대도 많이 했었는데, 다양한 사람들의 아이디어를 들여다 볼 수 있었던 좋은 시간이었습니다.


신입생 이준호
 

4. 투고글 (학회참가) - 재학생 강동민


"A Misused Key Detection Mechanism Using the Token in Wireless Sensor Networks"의 발표를 위해 강원도 피닉스파크에서 열린 "The 12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Advanced Communication Technology(ICACT)" 학술대회에 참석하엿습니다.
본 논문에서는 확률적 키 분배방식을 사용하는 센서 네트워크에서 키가 공격자에게 노출될 경우, 그 키를 이용한 악의적인 메시지 삽입 공격을 할 수 있는데, 이를 막기 위한 탐지 메커니즘을 제안했습니다.
국제 학술 대회에 처음 참가해서 어색하기도 하고 두렵기도 했지만, 흥미로운 시간을 보낼 수 있었습니다. 특히 센서 네트워크 내의 다른 분야에서 연구되고 있는 내용을 폭 넓게 접할 수 있어서 더욱 의의가 있었습니다.

재학생 강동민
 

4. 투고글 (졸업 후기) - 졸업생 한유정


  안녕하세요, 교수님을 비롯한 선배님 후배님 여러분..

IMTL 여성박사 1호 한유정!입니다.^^
드디어 제가 졸업을 하고 한 사회인으로써 일을 하게 되었습니다.
7년 동안 열심히 달릴 때도 있었고 힘들어 주춤할 때도 있었는데, 항상 저를 믿어주시는 교수님을 비롯해 선배님 후배님 그리고 항상 뒤에서 우릴 챙겨주시는 은숙 언니 덕분에 졸업이라는 인생의 숙제를 잘 마치게 되었습니다.
지금 막 시작하는 연구생도 있을 것이고 이제 마무리를 져야하는 연구생도 있을 텐데 1차적으로는 자신의 목표와 노력이 확실해야 하며 2차적으로는 연구실 성원과의 유대 관계, 졸업한 선배님들과의 유대 관계 또한 착실히 쌓아야 자신이 연구하고 공부해 나가는데 도움이 되는 거 같습니다. 항상 유종의 미를 잊지 말고 서로 의지하고 기댈 수 있는 IMTL 성원이 되길 바랍니다.
이제 저도 사회인으로써 연구원으로써 첫발을 내딛게 되었습니다. 착실히 생활하여 교수님을 비롯한 선배님들에게 부끄럽지 않을 제자?후배가, 그리고 후배들을 이끌어줄 수 있는 선배가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마지막으로 IMTL 성원 여러분, 건강하시고 올 한해 대박나세요^^

졸업생 한유정
 

4. 투고글 (졸업 후기) - 졸업생 이종혁


  안녕하세요.
  박사학위를 받고 졸업하게 된 이종혁입니다.
박사학위 졸업식장에 꼭 같이 가야 할 것이 3가지라고 합니다. 그 첫번째는 배우자이고, 그 두번째는 초롱초롱한 아기, 마지막으로 직장이라고 하더군요. 예! 저는 위의 3가지 조건을 만족시키지 못 해 졸업식장에 참석하지 못 했습니다. 아깝네요! 올 8월이면 가능한데 말입니다.
많은 것들이 아쉽습니다 그리고 앞으로의 일들이 두렵습니다, 하지만 저는 행복합니다.
사람은 주어진 상황에 어떻게든 적응을 하게 됩니다. 그 후 사람의 특성에 따라 달리 행동을 하게 됩니다. 2003년 교수님을 뵙고 연구실 생활을 하면서 많은 부분에서 아쉬움이 남습니다. 2010년 저는 독립된 연구자로써 첫발을 딛습니다. 두렵습니다. 하지만, 저는 행복합니다, 왜냐하면 제가 원했던 그리고 하고 싶던 일들을 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마지막으로 아래의 글을 연구실 후배들에게 남깁니다.
여러분의 스승인 정태명 교수님은 여러분을 '가르치는 사람'이 아닙니다. 여러분이 '배우게 하는 사람'입니다.
연구실의 선배는 '길을 먼저 걷기 시작한 사람'입니다.
그리고 연구실의 후배는 '선배들이 걸었던 길을 걷는 사람'입니다.
기억하세요. 당신이 연구실에 처음 발을 딛었을 때 느꼈던 감정을요. 기억하세요. 당신은 단지 먼저 길을 걷기 시작한 사람입니다. 그리고 기억하세요. 당신은 저기 앞에 가는 그가 걸었던 길을 걷고 있는 사람입니다.
모두들 행복하세요. 감사합니다.

졸업생 이종혁
 

4. 투고글 (졸업 후기) - 재학생 박민우


  안녕하세요. 교수님, 선배님, 그리고 연구실에서 학업에 열중하고 있을 재학생 여러분..
2010년 2월 25일자로 대졸에서 공학석사로 한단계 진급한 박민우입니다.
2007년 12월에 처음으로 연구실을 문을 두드린 이후로 3년이란 시간이 흘렀습니다. 정말이지 길고도 짧은 3년이 지났네요.
그 동안 기쁘고 힘들고 행복하고 슬픈 다양한 일들이 있었겠지만, 3년을 되돌아 보는 지금 저에게는 정말이지 황홀하고 행복했던 3년의 기억만 남아 있습니다.
처음 교수님방 문을 두드렸던 12월 어느 날의 두근거림부터, 처음으로 재실표에 이름이 올라간 그날, 처음으로 세미나 발표를 한날, 교수님께서 "잘했다."라고 칭찬해주신 어떤 날 등 수없이 많은 기억들이 제 가슴에 오래도록 남아 있을 것 같습니다.
그 동안 저를 지켜봐주시고 이끌어주신 교수님, 그리고 선배님... 저보다 한학기 늦게 졸업하게 된 하나뿐인 제 동기... 그리고 아직 미숙한 저를 따라와 주신 후배님들... 감사합니다. 모두가 있었기에 지금의 제가 있을 수 있다고 굳게 믿고 있습니다. 정말 정말 감사합니다.
저는 아직 연구실이라는 둥지를 떠나기에 스스로 너무나 부족한 것 같습니다. 따라서 저는 짧게나마 제가 걸어왔던 지금의 이 길을 조금 더 이어갈까 합니다. 앞으로도 많은 격려 부탁드리겠습니다.
다시 한번 학위 수여식에 참석하게 될 때는 스스로에게 만족할 수 있는 그런 사람이 되도록 하겠습니다.

재학생 박민우
 

4. 투고글 (졸업 후기) - 신입생 이준원


안녕하세요. 이준원입니다.
올해 3월부터 인터넷관리기술 연구실에 함께하게 되어 참으로 기쁩니다.
지난 8년간 삼성SDS에서 엔터프라이즈 IT 인프라 컨설팅/제안/구축 등 실무업무에 종사하면서, 네트워크 보안에 많은 관심을 갖게 되었습니다. 실무에 치우친 회사생활을 해오다 보니 상세한 기술부분에 있어 심도 깊게 접근하는 것은 한계가 있었던 것 같습니다. 앞으로 시작될 대학원 생활을 통해 이러한 갈급함을 채워나가며, 나아가 연구실의 부끄럽지 않은 한식구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첫날부터 따듯하게 맞이해준 여러 연구실 식구들께 감사 드리며, 나이를 잊고 신입생으로 돌아가 최선을 다하도록 하겠습니다.
앞으로 많은 관심과 조언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신입생 이준원
 
2010년 3월
 


학위수여식
 
2월 주요 일정 및 행사


2월 5~7일 : 겨울 MT

2월 7~10일 : ICACT 학술대회

2월 13-15일 : 설 연휴

2월 22-23일 : 한국통신학회 동계학술대회

 
3월 주요 일정 및 행사


3월 2일 : 2010년도 1학기 개강

 
3월 진행 과제

LGE 디바이스의 보안성 강화를 위한 보안 프레임워크 개발 | LG전자

대국민 정보보호 서비스 체계 구축 방안 | KISA

 
IMTL 소식지

IMTL 소식지는 매달 1회 월 초에 발송 합니다.

소식지에 넣고 싶은 글이나 알리고 싶은 행사가 있으시면 매달 25일 까지 보내 주시면 됩니다.

imtlnews at imtl.skku.ac.kr

소식지의 모든 사진은 이곳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To remove your name from our mailing list, please Send me a mail with your name.
Questions or comments? Email us at imtlnews at imtl.skku.ac.kr or call 031-290-7222

26316, 26313B Engineering Building 2,
Sungkyunkwan University, 300 Cheoncheon-dong, Jangan-gu, Suwon-si,
Gyeonggi-do, 440-746, Kore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