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 교수님 신년인사


  2009년 신년사를 작성한지 얼마 지나지 않은 것 같은데 벌써 경인년 백호랑이의 해가 찾아왔네요. 지나보면 한것도 없이 지나간 해들이 많아 아쉬움도 있지만 다음 해에는 무언가 해 보려는 의지가 있어서 사람은 항상 발전하는가 봅니다. 우리 IMTL 식구들도 호랑이처럼 포효하는 한해가 되기 위해 준비하고 있겠죠?

  내가 항상 내 스스로에게 던지는 영어 3문장이 있습니다. 2010년에 여러분들과 나누고 싶은 이야기이기도 합니다.

1. Do you know what you are doing?
  내가 지금 무엇을 하고 있는지를 알고 있으면 절대로 인생을 낭비하지는 않습니다. 그리고 그것은 인생에 있어서 절반의 성공입니다.

2. Do you know where you are?
  내가 어느 위치에서 존재하는 지를 아는 것은 의미있는 삶을 사는 데 있어 아주 중요합니다. 이 질문을 통해 인생을 진실하게 깨달을 수 있습니다.

3. Do you know who you are?
  가장 철학적인 질문이지만 자신의 존재 가치를 확실히 아는 것은 아주 중요합니다. 단지 이 질문에서 조심할 것은 단순한 철학이 아니라, 자신의 존재를 인정한다는 것입니다. 특히 동료들, 이웃, 그리고 만나는 사람들 속에서 겸허하게 자신을 인정하는 예지를 키우기 바랍니다.

  내가 사는 데 있어 도움이 되는 문장들을 통해 우리 IMTL 식구들이 더 한층 발전하는 한해가 되었으면 좋겠네요. 발전은 자신의 행복을 꼭 동반해야 한다는 사실도 잊지 마세요.

정태명...

 

1. 교수님 동향


(12월 7일) [매일경제] 하루 55건 발생하는 10代 '사이버테러'

 

   올해 사이버 범죄로 입건되는 청소년이 2만명이 넘을 것으로 전망되고 있는 가운데, 교수님께서는 이와 관련하여 "재미로 익힌 해킹기술이 범죄로 이어지지 않도록 청소년들에게 사이버 범죄의 심각성과 올바른 사이버 법질서 교육을 강화해야 한다"고 지적하셨습니다.

(12월 9일) [매일경제] 모바일 공룡기업들 '트라이버전스'로 주도권 경쟁

 

   세계적인 글로벌 기업들이 한결같이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그리고 서비스까지 결합하는 3중융합(트라이버전스)를 추구하고 있어 주목이 되고 있는 한편 국내 기업들은 산업 융합이 부진해 이러한 신질서에 발맞추지 못하는 것이 아니냐는 우려를 낳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교수님께서는 "최근 흐름에 비춰봤을 때 그동안 한국 IT산업이 소프트웨어 분야를 키우지 못한 것은 향후 국가경쟁력에도 치명적인 약점으로 제기될 수 있다"고 하시며 "소프트웨어 산업을 집중적으로 키워야 선진 기업의 흐름을 따라갈 수 있다"고 지적하셨습니다.

(12월 10일) [매일경제] 한국 모바일 시장엔 HW만 있고 SW·서비스가 없다

 

   세계 IT산업의 성장동력으로 꼽히는 '모바일'산업에서 소프트웨어가 절대적인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나 국내 소프트웨어 산업의 경우 시장 규모가 세계 시장의 1.1%어 머무는 등 부진한 것과 관련하여 교수님께서는 "융합 시대를 맞아 그동안 한국이 소프트웨어산업을 소홀히 한 대가를 톡톡히 치를 수 있다"고 하시며 "지금도 늦지 않았지만 과거에 비해 다급해진 것은 사실" 이라고 평가하셨습니다.

(12월 22일) [전자신문] [부처별 대통령 업무보고] 3개 부처 업무보고 토론

 

   '녹색성장과 중소기업 활력회복을 통한 미래준비 전략'과 '융합시대 방송통신분야 글로벌 리더쉽 확보전략' 등 2가지 주제로 진행된 3개 부처 업무보고 토론에서, 교수님은 "7·7 DDOS 사태보다 1000배 강력한 사이버 테러 공격도 가능하다"고 경고하시며 민방위 훈련시 정보보안 훈련, 학성코드 발견을 위한 학교교육 강화 등의 필요성을 제기해 관심을 끌었습니다.

(12월 22일) [매일경제] [디지털3.0] 인터넷 3無 운동

 

   교수님께서는 우리나라의 인터넷 강국 다운 선진문화 정착을 위해 '인터넷 3무(無)운동'을 제안하셨습니다. 교수님께서 제안하신 '인터넷 3무(無) 운동'의 내용은 첫째는 인터넷 폭력이 없는 사회를 건설하는 것이며, 둘째는 해킹이 없는 사회를 건설하는 것이고, 마지막으로는 정보격차가 없는 사회를 건설하는 것입니다. 이 운동을 통해 지식정보화 사회에서 인격이 존중되고 삶의 질이 향상되는 새로운 전기를 맞이할 수 있을 것이라는 기대를 나타내셨습니다.

(12월 23일) [전자신문] [보안닷컴 출범] 디지털 사회 책임지는 '지식 보안관' 온다

 

   기업·개인·정부 등을 대상으로 정보 보안 전반에 관한 폭넓고 깊이있는 콘텐츠를 제공할 계획인 전자신문 '보안닷컴' 출범과 관련하여, 교수님께서는 "일반적인 보안포털로는 다른 포털과 경쟁이 어렵다"고 하시며 "보안지식포털을 만들 것"을 주문하셨습니다. 또한 "전자신문 보안포털이 업계 포털이 돼서는 안된다"고 하시며 "일반 사람들도 쉽게 접근할 수 있는 보안대중화 사이트의 성격을 확립할 것"을 강조하셨습니다.

(12월 23일) [전자신문] [보안닷컴 출범] 2010년 보안 위협 화두는 '스마트폰 해킹'

 

   보안닷컴이 오픈을 맞아 보안 전문 기업과 협단체를 통해 '2010년 부상할 보안 위협 요소'를 조사한 결과, 1순위로 스마트폰 등 새로운 디바이스를 겨냥한 악성코드·바이러스가 활개칠 것으로 전망하였습니다. 이에 관련해 교수님께서도 "2010년 부각될 보안위험의 1순위로 아이폰 등 신규 디바이스에 관련된 정보침해 사고 위험"이라고 동조하셨습니다.

(12월 28일) [디지털 타임스] 올해 '정보보호 대상' SKT

 

   교수님께서 방송통신위원회가 주최하고 한국인터넷진흥원이 주관하는 '제 8회 정보보호 대상' 시상식에 참석하셨습니다. 이날 행사에서는 SK 텔레콤이 정보보호 대상을 수상하였습니다.

[매일경제] | [매일경제] | [매일경제] | [전자신문] | [매일경제] | [전자신문] | [전자신문] | [디지털 타임스]
 

2. 연구실 동향 (논문 & 특허)

 


1.International Journal

 
  • 이종혁 - "Secure handover for Proxy Mobile IPv6 in next-generation communications: scenarios and performance", [Wireless Communications and Mobile Computing]

 


2.국내 논문지

 
  • 엄정호 - "보안 안전성을 위한 자동화 보안진단평가 시스템에 관한 연구", [디지털산업정보학회 논문지]

 


3.국내 학회 참석

 
  • 김수득 - "융합서비스 플랫폼에서의 확장된 OSP적용", [차세대 통신소프트웨어 학술대회]

  • 강동민 - "통합 플랫폼 환경에서 IPDR을 이용한 인터넷 서비스 과금 방법", [차세대 통신소프트웨어 학술대회]

  • 김승환 - "IPTV에서 리턴채널을 사용한 양방향 서비스의 구현", [차세대 통신소프트웨어 학술대회]

  • 김남욱 - "양방향 데이터 방송을 위한 리턴채널 서버 설계", [차세대 통신소프트웨어 학술대회]

[Wireless Communications and Mobile Computing] | [디지털산업정보학회] |
[차세대통신소프트웨어학술대회]
 

2. 연구실 동향 (행사) - 신년인사


안녕하세요, 어느덧 2010년 새해가 밝았습니다.
새해에는 모두들 건강하시고, 계획하신 일들 모두 넘치게 이루시기를 바랍니다.
이번 새해를 맞이하여 교수님 신년인사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교수님과 함께 새해를 더욱 풍성하고 뜻 깊게 시작하는 자리에, 선배님들께서 꼭 참석해주셔서 자리를 더욱 빛내주세요.

  • 장소 : 교수님 댁 1층 연회장
    (삼성동 현대 아이파크 101동 1층 연회장)
  • 일시 : 2010년 1월 9일 토요일 오후 6시
  • 오시는 길 :
         

  • 연락처 :

  • 석사 2기 김남욱 (010-7293-0708)
    석사 2기 김승환 (010-6500-0227)
    석사 2기 강동민 (010-8769-5432)

 

2. 연구실 동향(MT)


  연구실 겨울 MT일정이 나왔습니다. 작년에는 1월에 떠났던 연구실 겨울MT가 올해는 2월로 준비하고 있습니다. 장소는 모두 익숙한 휘닉스 파크로 정했답니다.
  겨울 MT 날짜와 장소는 아래와 같습니다.
  많은 참석 부탁드립니다.

  • 일시 : 2010년 2월 5일 부터 7일 까지 (금,토,일)

  • 장소 : 강원도 평창군에 위치한 휘닉스 파크(오시는길)



  • 숙박 : 휘닉스 파크 내에 위치한 콘도

 

3. 졸업생 / 재학생 동향


(12월 9일) 재학생 이종혁이 12월 9일 박사학위 본심이 있었습니다.

(12월 10일) 재학생 한영주가 12월 10일 박사학위 본심이 있었습니다.

(12월 10일) 재학생 김수득, 강동민, 김승환, 김남욱이 12월 10일 13회 차세대 통신소프트웨어 학술대회에 논문이 채택되어 발표가 있었습니다.

(12월 13일) 졸업생 정성민이 12월 13일 낮 12시 30분에 대전 VIP 웨딩홀에서 백년가약을 맺었습니다.

 

4. 투고글(학회 참가) - 재학생 김남욱


  지난 12월 9일에 열린 제 13회 차세대 통신소프트웨어 학술대회에 참가하여 "양방향 데이터 방송을 위한 리턴채널 서버 설계" 논문을 발표하였습니다.
  해당 논문에서는 이번 IPTV 서비스 구현 과제에서 서버를 설계 및 구현한 방식에 대해 고찰함으로써, 양방향 데이터 방송에 접합한 리턴채널 서버를 설계한 예를 보였습니다.
  이번 학회에 논문을 제출한 네 사람 중 재학생 김수득, 강동민이 함께 참가하지 못해 아쉬웠지만 재학생 김승환과 함께 IPTV에 관련된 기술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들에 대해 많이 접할 수 있었던 뜻깊은 시간이었습니다.

재학생 김남욱
 

4. 투고글 - 학부 신입생 이준호


  안녕하세요, 2009년 12월 21일부터 연구실에서 공부를 하게 된 학부 연구생 이준호입니다.
  학부 때 정보통신쪽을 전공하며, 네트워크 보안과 정보보호에 관심을 가져 틈틈이 공부하다 대학원 합격 후 대학 교수님과 지인으로부터 연구실에대해 알게 되었습니다. 처음에는 새로운 학교와 연구실이 적응 안되기도 하였지만, 연구실에서 공부를 시작하고, 정신없는 시간을 보내면서 자연스럽게 해소된 것 같습니다.
  아직 겪어보지 못한 연구실 생활이기에 설렘과 두려움을 같이 느끼고 있지만 무엇보다 IMTL에서 더욱 깊은 학문을 접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질 수 있게 되어 영광으로 생각합니다.
  연구실 생활이 처음이라 모든게 미숙하겠지만 열심히 하겠습니다. 앞으로 잘 부탁드리겠습니다.

학부생 이준호
 

4. 투고글 - 학부 연구생 조신영


  교수님, 선배님들. 안녕하십니까?
  이번에 인터넷관리기술연구실에 새로들어오게 된 학부 연구생 조신영입니다.
  저는 학부 때 무선 네트워크 보안, 하드웨어 기반의 보안 분야에 관심을 가지고 공부하였습니다. 그리고 졸업과 동시에 진학에 목표를 두고 보안 연구를 하는 연구실을 알아보던중, 선배님의 소개로 연구실을 알게되었고, 들어오게 되었습니다. 연구실에 들어오기 전에 선배님들께 많은 조언들 들었습니다. 바쁜만큼 많은 것을 배울수 있다는 생각으로 열심히 공부하도록 하겠습니다.
  많은 조언과 관심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학부생 조신영
 

6. 가십 : 재미 있는 이야기, 보안 뉴스, 추천 사이트, 프로그램등


   2010년이 되면서 각 워드프로세서들도 오픈 베타 버젼으로 새로운 워드프로세서를 내놓고 있네요. 개인적으로 사용하면서 불안한점은 없는것 같지만 그래도 베타버젼이니 주 용도가 아니라 기존 워드프로세서와의 겸용 정도로 활용하면 좋을것 같습니다.

한글 2010 Beta

                

   - 베타 사용 : 2010년 2월 28일
   - MS 오피스 형태의 "리본 메뉴" 도입
   - 리본 메뉴 옆에 기존 2007형태의 팝업 메뉴 버튼 추가
   - 2010으로 저장후 2007에서 사용하면 "상위버전으로 저장된 문서"
     표시 됨

MS Office 2010 Beta

             

   - 베타 사용 : 2010년 10월
   - 한국어 버전 제공 안 함
   - "오피스 백스테이지"를 통한 파일 관리 페이지 추가
   - 새로운 프린트 인터페이스 제공

[참고] | [한글 2010 다운로드] | [MS Office 2010 다운로드]
 
2010년 1월
 


2010년 새해
 
12월 주요 일정 및 행사


12월 8일 : 행안부 과제 최종보고

12월 9-11일 : NCS 2009

12월 9일 : 재학생 이종혁 박사 본심

12월 10일 : 재학생 한영주 박사 본심

12월 13일 : 졸업생 정성민 결혼식

12월 14-18일 : 2009년 2학기 기말고사

12월 21일 : 2009년 겨울방학

 
1월 주요 일정 및 행사


1월 1일 : 신정

1월 9일 : 신년인사

1월 27-29일 : HCI 학회

 
1월 진행 과제

호스팅 서비스를 위한 OSS/BSS 연동 구조 연구 |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

LGE 디바이스의 보안성 강화를 위한 보안 프레임워크 개발 | LG전자

 
IMTL 소식지

IMTL 소식지는 매달 1회 월 초에 발송 합니다.

소식지에 넣고 싶은 글이나 알리고 싶은 행사가 있으시면 매달 25일 까지 보내 주시면 됩니다.

imtlnews at imtl.skku.ac.kr

소식지의 모든 사진은 이곳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To remove your name from our mailing list, please Send me a mail with your name.
Questions or comments? Email us at imtlnews at imtl.skku.ac.kr or call 031-290-7222

26316, 26313B Engineering Building 2,
Sungkyunkwan University, 300 Cheoncheon-dong, Jangan-gu, Suwon-si,
Gyeonggi-do, 440-746, Kore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