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교수님 동향

(2월 9일) [매일경제] 킹메이커 SI(System Integration)의 힘

 

   교수님께서는 "한국이 가장 잘할 수 있는 분야이고 성공시킨 분야가 바로 제조업과 IT 산업이고 이를 결합시키는 것도 한국이 가장 잘 할 수 있다"고 하시고 "기본 제조업은 IT와 결합할 수 있는 아이디어를 내고, IT 산업에서도 제조업 등 전 산업 부가가치를 창출하는데 적극적으로 나서야 한다"고 강조하셨습니다.

(2월 12일) [프라임 경제] CONCERT, 2009 Security OT 개최

 

  교수님께서 회장으로 역임중인 한국침해사고대응팀협의회(CONCERT)가 오는 2월 27~28일 1박 2일 일정으로 신입 기업 정보보호 담당자를 위한 '2009 CONCERT Security OT(Orientation)' 를 개최하였습니다. "가슴 설레는 정보보호"라는 주제로 정보보호 업무에 대한 명확한 이해와 업무 수행에 필요한 기초 지식 제공을 목적으로 한 Security OT에서는 '정보보호 담당자로서의 직업윤리'를 비롯해, '보안 규정집의 이해','외부기관의 협력방안' 등 신입 보안 담당자를 위한 기초적인 교육들과 조별 과제 수행등의 다채로운 프로그램들이 진행되었다고 합니다.

(2월 16일) [디지털데일리] 경기침체여파'생계형 사이버 범죄' 창궐 우려 고조

 

  교수님께서 회장으로 역임중인 한국침해사고대응팀협의회(CONCERT)가 'CONCERT FORECAST 200' 보고서를 발표했습니다. 이 보고서에 따르면, 기업 정보보호 담당자 대부분은 최근 경기침체의 영향이 온라인 세상의 안전에 심각한 결과를 초래하는 이른바 '생계형 사이버 범죄'가 창궐할 것으로 우려된다고 보고 있습니다.

(2월 23일) [전자신문] 방송통신 융합의 현재와 미래-IPTV활성화에 성패 달렸다.

 

   교수님께서 회장으로 계신 '정보통신의 미래를 생각하는 모임'이 서울 삼정호텔에서 '방송통신융합의 현재와 미래'를 주제로 2월 정기 토론회를 개최하였습니다. 이 날 토론회를 진행하신 교수님께서는 "올해가 사실상 방송통신 융합의 원년이라고 해도 좋을 것"이라며, "방통 융합의 진정한 의미를 살리기 위해 정부와 사업자, 이용자가 지혜를 모아야 할 것"이라며 토론을 마무리하셨습니다.

[매일경제] | [프라임 경제] | [디지털 데일리] | [전자신문]
 

2. 연구실 동향 (논문 & 특허)

 


1.특허 등록

 
  • 모바일 멀티캐스트를 위한 그룹키 관리 방법(특허 등록번호 : 제10-0880723호) : 정태명, 이종혁, 임헌정, 한병진, 이중희, 이제민

 


2.특허 출원

 
  • PMIPv6를 이용한 이동 네트워크의 핸드오프 수행방법 및 시스템(출원번호 : 10-2009-0004307) : 정태명, 이종혁, 한병진, 이제민, 이중희

 

2. 연구실 동향 (졸업)


  매년 2월은 기쁘기도 하지만 아쉬움과 섭섭함...그리고 그리움이 많이 남는 달 인것 같습니다. 바로 졸업식 때문이 아닐까 하는데요. 우리 연구실에서는 석사 4기(최진영, 김종명, 한병진, 이제민, 이중희) 졸업식과 석사 2기 김수득, 이제 곧 석사 1기로 들어오는 예비 석사생(강동민, 김승환, 김남욱)의 졸업식이 있었습니다.
. . . [이어보기]

[졸업 사진] | [연합뉴스사진1] | [연합뉴스사진2]
 

2. 연구실 동향 (과제 및 업무) - 코스콤


  자본시장 경쟁력 강화를 위한 코스콤의 역할과 발전 방향이라는 주제를 가진 KOSCOM(한국증권전산) 과제를 2월 28일에 마치게 되었습니다. 코스콤 과제는 글로벌화와 자통법에 따른 금융시장의 변화에 대한 코스콤의 나아갈 방향을 제시하는 과제였습니다. 코스콤 과제는 연구실의 임헌정, 박민우, 강동민이 참여하였습니다. 예비석사 강동민은 연구실에서의 첫 과제여서 선배님들에게 많이 배운 과제가 되었고 과제를 마치고 나서의 가슴벅찬 보람을 느끼게 되었습니다.

 

3. 졸업생 동향  





(2월 21일) 졸업생 임문희
선배님의 아들 최우진군의 돌잔치가 있었습니다. 선배님들의 많은 축하 부탁드립니다.

졸업생 임문희
 

3. 재학생 동향  

(2월 25일) 재학생 최진영의 성균관대학교 석사학위 수여식이 있었습니다. 선배님들의 많은 격려 부탁드립니다.

(2월 25일) 재학생 김종명의 성균관대학교 석사학위 수여식이 있었습니다. 선배님들의 많은 격려 부탁드립니다.

(2월 25일) 재학생 한병진의 성균관대학교 석사학위 수여식이 있었습니다. 선배님들의 많은 격려 부탁드립니다.

(2월 25일) 재학생 이중희의 성균관대학교 석사학위 수여식이 있었습니다. 선배님들의 많은 격려 부탁드립니다.

(2월 25일) 재학생 이제민의 성균관대학교 석사학위 수여식이 있었습니다. 선배님들의 많은 격려 부탁드립니다.

재학생 최진영| 재학생 김종명| 재학생 한병진| 재학생 이중희| 재학생 이제민
 

4. 투고글 - 재학생 김종명


  안녕하십니까!! 교수님! 선배님들! 재학생 여러분! 드디어 석사 졸업장을 손에 넣었습니다! 감사합니다! 2005년말에 연구실에 들어와서 2009년에 졸업을 하니 해수로는 5년만에 졸업을 하게 되었습니다(우아!!! 박수!!♬). 1월부터 회사로 출근하였지만 막상 졸업식에 참석하고 졸업장을 받고보니 이젠 정말 졸업한거구나 라는 실감이 납니다. 정든 연구실을 떠난다는 사실에 아쉬운 마음도 있지만 사회에 첫 발을 내딛는 이시점에서 마음을 가다듬고 그동안 연구실에서 배운 것을 생각하며 미래를 설계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더욱 열심히해 IMTLer 다운 모습으로 열심히 살고자 합니다. 많은 격려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임틀러 화이팅!
- 김종명 올림

재학생 김종명
 

4. 투고글 - 재학생 이제민


   안녕하세요. 이번에 다행히 졸업을 하게 된 이제민입니다. 처음 연구실에 들어왔을 때 연구실의 뻑뻑함에 숨을 허덕였었는데 이제는 졸업을 해서 연구실의 졸업 선배가 되어 무언가 이룩한 듯 한 느낌입니다.
  현재 저는 이중희 군과 같은 '인프라웨어'에 입사하였고 일 한지는 근 한달이 다 되가고 있습니다. 학교에서 주로 밥을 해결했던터라 비싼 밥 값 (5~6000원)에 적응을 못하고 있지만 맛은 좋아서 아주 기쁘게 점심 식사를 하고 있습니다. 다음 달 첫 월급이 기대가 되지만... 생활비가 남을지는 의문입니다. ^^;
  아침에 출근을 하면서 점점 해 뜨는 시간이 빨라지는 것을 보면서 계절의 변화를 간접적으로 느끼며 이젠 봄이 다가 오겠구나라는 생각 드네요. 졸업이라는 의미로 'Commencement'라는 단어가 있습니다. 또한 이 단어는 '시작' 이라는 의미도 가지고 있습니다. 이 단어의 의미처럼 졸업은 끝이 아닌 새로운 시작이라는 생각으로 연구실의 경험을 바탕으로 후배로서 때론 선배로서 인정 받는 IMTL의 졸업생이 되겠습니다.
  그동안 이끌어주신 교수님, 선배님들 그리고 성실하게 받쳐주었던 후배들에게 다시 한 번 감사하다는 말을 전하고 싶습니다. 부디 건강하시고 행복한 하루하루가 되시길 바라겠습니다.
I ♡ IMTL ~~

재학생 이제민
 

4. 투고글 - 재학생 김남욱


    안녕하세요^^ 2월부터 인터넷관리기술연구실에 몸담게 된 예비 석사 김남욱입니다. 성균관대 정보통신공학부 컴퓨터공학과를 전공하고 자대 대학원에 입학하게 되었습니다. 제법 오래 전 부터 IMTL 연구실에 들어오고 싶다는 생각을 하고 있었습니다. 너무 늦게 들어와서 선배님들 동기님들 후배님들에게 미안한 마음이 앞서지만 그만큼 열심히 해서 부족한 부분 매꿔가도록 하겠습니다.
    꿈을 향한 길을 걸을 수 있도록 기회를 주셔서 감사드립니다. 열심히 하겠습니다~!

재학생 김남욱
 

2009년도 1학기 재학생


   - 조민호(박사수료) minhocho at imtl.skku.ac.kr
   - 이경홍(박사수료) khlee0401 at imtl.skku.ac.kr
   - 강동석(박사수료) kds at nca.ac.kr
   - 한영주(박사수료) yjhan at imtl.skku.ac.kr
   - 이상훈(박사수료) shlee at imtl.skku.ac.kr
   - 박성수(박사수료) sspark at imtl.skku.ac.kr
   - 방효근(박사수료) revoice at pdmc.or.kr
   - 이종혁(박사수료) jhlee at imtl.skku.ac.kr
   - 박선호(박사수료) shpark at imtl.skku.ac.kr

   - 이호재(박사 4기) hjlee72 at lge.com
   - 임헌정(박사 3기) hjlim99 at imtl.skku.ac.kr
   - 김태완(박사 2기) crisando at kats.go.kr
   - 김현주(박사 1기) hjbuddy at naver.com

   - 최일용(석사 4기) iychoi at imtl.skku.ac.kr
   - 박민우(석사 3기) mwpark at imtl.skku.ac.kr
   - 최영현(석사 3기) yhchoi at imtl.skku.ac.kr
   - 김수득(석사 2기) sdkim at imtl.skku.ac.kr
   - 강동민(석사 1기) dmkang at imtl.skku.ac.kr
   - 김승환(석사 1기) shkim at imtl.skku.ac.kr
   - 김남욱(석사 1기) nukim at imtl.skku.ac.kr

   - 지홍일(학부생) hrzhi at imtl.skku.ac.kr
   - 이지은(학부생) jelee at imtl.skku.ac.kr
   - 김에스더(학부생) stkim at imtl.skku.ac.kr
   - 이성표(학부생) splee at imtl.skku.ac.kr

 

6. 가십 : 재미 있는 이야기, 보안 뉴스, 추천 사이트, 프로그램등


  최근 들어 모니터의 가격이 싸지면서 듀얼 모니터를 사용하거나, 21인치 이상 대형 모니터를 사용하시는 분들도 늘어나는거 같습니다. 그래서 이번에는 이러한 모니터 활용도를 높여 줄수 있는 프로그램들을 소개 드리려 합니다.

[모니터 화면을 편리하게 나누는 MaxTo]

대형 와일드 모니터에서 사용하기에 좋은 프로그램으로써 모니터의 일부 영역을 나누어서 항상 열어 두어야 하는 메신져 및 영어 사전등을 띄어 두고 사용하기 좋습니다. 나누어진 화면 안에서 프로그램을 최대화 하면 해당 구역 안에서만 최대화 됩니다, 또 모니터와 다른 구역 간의 윈도우 이동을 아래 단축키로 편리하게 지원하고 있습니다. 비록, .NET기반이라 메모리를 많이 사용하지만 충분히 감수 할만 하다고 생각 됩니다.

[특징]
  - 모니터의 특정 영역을 나누어서 사용 가능
  - 가로 / 세로로 드래그 하여 쉽게 설정 가능
  - 듀얼 모니터 지원
  - 구역간 이동 단축키 지원
  - .NET기반으로 30M의 메모리 소모



[듀얼 모니터를 위한 작업 표시줄 확장 UltraMon]

듀얼모니터에서 사용하기 좋은 프로그램으로써, 듀얼모니터에도 작업 표지줄을 생성하여 각 모니터 별로 실행 파일을 관리할수 있도록 해줍니다. 또한, 열린창의 모니터 이동과 전체 확대 기능도 지원합니다. 단축키 기능도 지원하여 제 경우 창의 모니터 이동을 [Ctlr + 화살표] 로 지정하여 활용하고 있습니다.

[특징]
  - 모니터별 작업 표시줄 생성
  - 모니터별 바탕화면 설정 지원
  - 한글 지원
  - 창 이동을 쉽게 하는 기능 지원(단축키 지원)
  - 전체(모니터 두개 전체)로 창 확대 기능 제공



[마우스의 순간이동을 도와 주는 Multi Monitor Mouse]

대형 모니터를 듀얼로 사용하는 분에게 좋은 프로그램 입니다. 모니터도 큰데 듀얼로 사용을 하면 화면 끝에서 끝으로 이동하기가 좀 어렵습니다.(경험은 없지만 친구가 그러더군요^^) 이럴경우 마우스의 단축키나, 키보드의 단축키(기본: Alt + ~)를 사용하면 모니터 사이를 순간 이동 합니다.

[특징]
  - 모니터 사이의 마우스 포인터의 이동 지원
  - 마우스 및 키보드의 단축키 설정 지원
  - 이전 모니터의 위치를 기억해서 이동 및모니터의 중앙으로 이동 설정 가능
  - 이동 후 커서의 위치를 확인 시켜 주는 애니메이션 효과 지원



[바탕화면의 아이콘들을 그룹별로 정리 할수 있는 Fence]

모니터 관련 프로그램은 아니지만 바탕화면에 아이콘을 잔뜩 놓고 사용하시는 분에게 좋은 프로그램 입니다. 각 아이콘을 그룹(펜스)별로 정리 하여 줍니다. 기본적으로는 파일의 속성별로 나누어 주지만 제 경우 문서파일의 목적별로 [논문], [과제1], [과제2] 등으로 나누어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특징]
  - 펜스의 사이즈 조정과 위치 설정이 편하다.
  - 속성별로 펜스에 자동 정렬 기능을 지원한다.
  - 더블 클릭시 모든 아이콘 감추기를 지원한다.
  - 펜스 생성시 오른 마우스 클릭 후 드래그한다.
  - 09.08월까지 무료 사용후 유료화 버젼 나올 예정


MaxTo - [홈페이지] | [참고 사이트] | [유사 프로그램]
UltraMon - [홈페이지] | [참고 사이트] | [유사 프로그램]
Multi Monitor Mouse - [홈페이지] | [참고 사이트]
Fence - [홈페이지] | [참고 사이트]
 
2009년 3월
 


2009 학위수여식
 
3월 주요 일정 및 행사


3월 2일: 2009학년도 1학기 개강

3월 20일 : 보건복지부 과제 최종 발표

3월 21일 : 보건복지부 과제 시현

 
3월 진행 과제

오픈소스SW 관련 해외 동향 및 선행 서비스 사례 조사 및 분석 연구 | 컴퓨터프로그램보호위원회(SOCOP)

IPTV 사업자 정보보호 가이드 개발 연구 | 한국정보보호진흥원(KISA)

 
IMTL 소식지

IMTL 소식지는 매달 1회 월 초에 발송 합니다.

소식지에 넣고 싶은 글이나 알리고 싶은 행사가 있으시면 매달 25일 까지 보내 주시면 됩니다.

imtlnews at imtl.skku.ac.kr

소식지의 모든 사진은 이곳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To remove your name from our mailing list, please Send me a mail with your name.
Questions or comments? Email us at imtlnews at imtl.skku.ac.kr or call 031-290-7222

26316, 27302 Engineering Building 2,
Sungkyunkwan University, 300 Cheoncheon-dong, Jangan-gu, Suwon-si,
Gyeonggi-do, 440-746, Korea